구글 상위노출 1단계 전략은 주요 키워드 발굴이다. 주요 키워드를 선정했다면, 해당 키워드의 한달 검색량, CPC 등을 검색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 추천된다. 다만, 매우 높은 검색량을 보이는 키워드는 그만큼 경쟁이 심하다는 뜻이므로 가급적 다른 키워드를 주요 키워드로 선정하는 편이 나은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경쟁률이 너무 낮은 키워드는 트래픽을 유도할 수 없으므로 중간 수준의 경쟁률을 보이는 검색어가 좋다.
키워드 검색 도구 – SEMrush (링크) – Google Ads Keyword Planner (링크)
롱테일(Long-tail) 키워드 발굴
롱테일 키워드란 넓은 의미에서 주요 키워드와 함께 다니는 단어들로 구성된 더욱 상세한 키워드를 의미한다. 롱테일 키워드의 검색량은 적을지라도 주요 키워드 자체보다 경쟁이 낮아 검색자의 의도에 맞는 정보일 경우 방문자 유입 가능성이 높아진다.
롱테일 키워드 발굴 사이트 – Google Ads Keyword Planner (링크) – Google Search Console (링크)
연관(Related) 키워드 활용
위 ‘주요 키워드 검색’에서 추천한 SEMruch 또는 Google Keyword Planner 등을 통해 연관 키워드에 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주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함께 나열되는 자동완성 키워드를 참고하면 좋다. 연관 키워드는 주요 키워드보다 검색량은 낮으나, 경쟁이 앚아 구글 상위 노출 전략으로 주로 사용된다.
타겟(Target) 키워드를 활용한 블로그 제목 작성
타켓 키워드가 블로그 제목에 포함되어 있다면, 구글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유도성 제목 작성
지나치게 자극적이거나 낚시성 제목은 피해야 되겠지만, 글의 내용과 주제와 부합하는 선에서 독자의 관심을 끌만한 제목은 페이지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작성
구글 검색결과에서 보여지는 페이지 요약글이다. 대다수 사람들은 검색 결과에서 보여지는 페이지 제목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보고 클릭을 결정한다. 메타 디스크립션이 작성되지 않았을 경우 구글이 자동으로 작성하지만, 이는 글의 내용과 맞지 않거나 클릭을 유도하지 못하므로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은 필수 전략이다. 이때 타켓 키워드를 메타 디스크립션에 포함시키는 것이 추천된다.
첨부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 작성
썸네일(thumbnail) 또는 글의 본문에 삽입되는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해당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alt text)를 작성해야 한다. 이때 대체 텍스트는 주요 또는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구글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헤더(Header) 활용
블로그 제목은 H1, 소제목은 H2, H3 등, 본문은 H3, H4 등으로 글의 구조를 짜는 것이 좋다. 헤더를 활용하면 단순히 글자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에게 짜임새 있는 글이라는 것을 알려줘 해당 글이 정보성 글임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내부 링크(Internal Link) 삽입
내부 링크는 해당 블로그 내 연관 게시글을 안내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독자는 글과 함께 나타난 내부 링크를 통해 추가 정보를 얻고, 블로그 운영자는 독자의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다.
외부 링크(External Link) 삽입
참고 사이트 또는 독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로 이어지는 외부 링크를 삽입하는 것도 추천된다. 단, 외부 링크 페이지는 새 창 열기로 설정하여 독자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렛 포인트(Bullet Point) 활용
불렛 포인트를 활용한 글은 독자의 가독성을 높여 자신의 글을 끝까지 읽게 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게 된다.
이미지 최적화
최적화된 이미지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므로 적절한 이미지 포맷, 품질,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테블릿 또는 모바일이 인터넷 트래픽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데스크탑이 아닌 다른 기기를 통해 방문한 사이트가 반응형 사이트가 아닐 경우 이탈률(bounce rate)이 매우 높아진다.
빠른 웹사이트 속도
빠른 서버 속도는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서버 속도가 느려 페이지 로딩 시간이 길어지면 구글 상위노출에 불리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이탈률도 높아진다.
웹사이트 SSL 보안설정
자신의 블로그 주소가 http로 시작된다면, SSL(Secure Sockets Layer) 인증서를 발급 받아 https를 적용해야 한다. 사용자와 웹사이트 간의 수신되는 통신 신호(로그인 정보 등)를 암호화하여 통신 데이터가 유출되지 않게 해야 검색자의 접속률을 높일 수 있다. 아무리 고품질 콘텐츠가 풍부한 사이트여도 해당 사이트에 보안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방문이 꺼려지기 마련이다.
SEO 최적화 플러그인 활용
Yoast SEO, Rank Math 등과 같은 SEO 최적화를 도와주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자. 해당 플러그인은 자신이 작성한 글의 SEO 점수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으며, 구글 상위 노출에 유리한 SEO 전략도 추천해준다.